대한민국은 현재 노령화 사회에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병원과 의사의 수가 급속히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질병과 환자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서양의학이 근본 원인 치료보다는 임시적인 증상의 제거에 주안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식생활과 생활패턴이 서구형으로 바뀌어감에 따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 치매, 암 등의 난치성 질환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자연히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은 날로 증가하고 있고 국가의 의료재정 또한 운영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는 웰빙건강학부에 한방건강약선학과·요가명상학과·한방미용예술학과, 웰빙문화대학원에 자연건강학과를 개설하여 질병을 근본적으로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자연건강법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전문적인 학술 연구를 위하여 원광자연건강연구소를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원광자연건강연구소는 국내외의 각종 자연건강법을 학술적으로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 이를 국민 일반에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상임연구위원인 교수들과 비상근 연구위원인 대학원 재학생 및 동문들을 중심으로 약선식료분과, 자연요법분과, 요가명상분과의 3분과로 나누어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0년 개소한 이래 한국· 중국·인도의 교수들과 대학원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학술세미나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원광자연건강연구소와 본교의 웰빙건강학부 및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가 함께 힘을 합쳐 자연건강법을 체계적으로 깊이 연구하고, 널리 보급하여 국민의 건강과 행복의 증진 및 국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인연 있는 모든 분들의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