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는 말-언어장애를 비롯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저하된 의사소통 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를 증진 또는 회복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로써 삶의 질을 항상 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언어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유․아동 뿐만 아니라 세계화에 따른 다문화/다언어 가정의 증가와 고령사회에 따른 노인 및 성인 언어장애 군의 증가로 다양한 영역에서 전 생애를 다루는 의사소통장애 전문가로서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언어치료학과는 이를 위하여 미래의 언어치료전문가를 교육․훈련합니다.
학과특징
다양한 연구 영역
전 생애에 걸친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신경말•언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 지적장애나 정서행동장애 등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다양한 영역을 다룹니다.
오프라인 임상관찰 및 실습
교내 실습실 및 각 지역 언어치료실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사례를 관찰하고, 임상지도교수와의 1:1 지도를 통해 질 높은 실습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문화-다언어 발달지도 능력 인증과정 수료증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능력 발달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전문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본교의 한국어문화학과의 해당 교과목과 언어치료학과의 해당 교과목 이수 시, 학과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폭 넓은 직업 선택
정규과정동안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전반적인 이론 지식과 현장에서의 임상훈련을 통해 언어치료전문가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언어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임상가, 의사소통 장애를 연구하는 학자 및 연구가, 진단·치료 도구를 개발하는 사업가, 언어치료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자로서 활동 가능합니다.
학습로드맵
-
A
- 1학년 봄
- 의사소통장애개론*
- 언어기관해부생리*
- 언어학
- 말과학
- 1학년 가을
- 언어발달*
- 음운론
- 특수교육학
- 2학년 봄
- 언어발달장애*
- 음성장애*
- 청각학개론
- 2학년 가을
- 조음음운장애*
- 유창성장애*
- 청각장애언어재활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1학년 봄
-
B
- 3학년 봄
- 신경언어장애*
- 학령기언어재활*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 언어재활관찰*
- 3학년 가을
- 말운동장애*
- 의사소통장애상담
-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 언어진단실습*
- 4학년 봄
- 다문화와의사소통
- 지적장애언어재활
- 뇌성마비언어재활
- 언어재활실습*
- 4학년 가을
- 언어재활현장실무*
- 노화와의사소통장애
- 구개열언어재활
- 삼킴장애
- 3학년 봄
※ * 표기 - 학과 추천 필수과목
- 학과사정에 의해 교육과정(개설)은 변경될 수 있음
학위 및 자격증
구분 | 자격증명 | 주관기관 | 상세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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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증 | 다문화-다언어 발달 지도 능력 인증 과정 수료증 | 원광디지털대학교 | 상세보기 |
학과활동
졸업 후 진로
활동 및
진출 분야
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다문화지원센터, 여성회관, YMCA, 그 외 복지관련시설
의료기관
종합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소아과, 이비인후과, 소아정신과, 그 외 의료시설
사설기관
개인 언어치료소 운영, 아동발달센터 혹은 언어치료소의 언어치료전문가, 아동발달센터 운영
교육기관
특수학교, 어린이 집, 일반학교, 아동발달센터, 특수교육센터, 교육청, 대학 및 대학원 등에서의 언어치료센터, 임상지도교수
그 외
언어치료연구소, 언어치료 진단 및 치료 교구개발, 동사무소, 시립, 도립, 국립 등의 공공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