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ome > 학과소개 > 실용복지학부 > 사회복지학과 인쇄하기

사회복지학과

학과소식

게시글 정보 제공 게시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5-07-08 조회수 70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

2025-07-08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사회복지학과(학과장 류은주)는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3일까지 6박 7일간, 우즈베키스탄의 주요 사회복지기관을 방문하는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1


학우들은 나망간 지역을 중심으로 ▲공화당 전문 정신건강 및 마약학 의료센터 ▲어린이 종합의료센터 ▲철독군 재활 요양센터 ▲나망간 세종학당 ▲아리랑요양원 등 총 5개의 기관을 방문했다.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2


정신건강 및 마약학 센터는 알코올과 약물 중독자들을 위한 전문 치료기관으로, 외부에서 자유롭게 면회가 가능한 개방적인 환경이 특징이었다. 어린이 종합의료센터는 경증 질환 중심의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지역 아동들의 건강 관리를 담당하고 있었다.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3


철독군 재활 요양센터는 지체 및 뇌병변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물리치료, 수중운동치료, 마사지 등을 실시하는 재활 중심의 기관이다. 특히 시설 내 아동뿐 아니라 지역사회 아동을 위한 쉼터 및 놀이터 기능을 겸하고 있어 인상 깊은 모델로 평가받았다. 이들 세 기관은 모두 국가의 지원을 통해 무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나망간 세종학당은 기업 협업형으로 운영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유일의 세종학당으로, 현재 약 300여 명의 현지인이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이는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사례로, 현지인의 자부심과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4


마지막으로 방문한 아리랑요양원은 고려인 독거 어르신 40여 명이 생활하는 노인 주거시설로, 한-우즈벡 정부의 협력으로 설립된 곳이다. 한국인 원장의 안내 아래 프로그램실, 물리치료실, 진료실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현지 복지 실천의 구체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5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6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학우들은 “우즈베키스탄의 복지시설이 지역 주민들과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점이 인상 깊었으며, 현장에서 배운 다양한 운영방식이 한국의 복지정책과 비교되면서 시야가 넓어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연수는 문화체험도 병행하여 타슈켄트, 나망간, 부하라, 사마르칸트 등 역사 도시의 유적지를 방문했다. 이를 통해 130여 민족이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의 모습을 직접 체험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시각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우즈베키스탄 사회복지기관 연수7

  • 블로그로 공유하기
  • 원광디지털대학교 유투브
  • 현재페이지 url 복사
이전글, 다음글 목록 게시글의 이전글, 다음글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전글 장애인 복지시설 ‘기쁨나무’ 자원봉사활동 2025-06-23
다음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