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ome > 뉴스센터 > WDU 피플 인쇄하기

WDU 피플

게시글 정보 제공 게시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지치지 않는 열정 - 상담심리학과 최윤정 학우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17-12-29 조회수 3590

위기 청소년들을 위한 지치지 않는 열정 - 상담심리학과 최윤정 학우

2017-12-29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관악구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의 센터장을 맡고있고요, 원광디지털대학교 17학번 최윤정입니다. 제가 하고 있는 일은 저소득층이나 위기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사업들을 진행을 하고 있고요. 1991년부터 빈민촌에 들어가서 가난한 아이들,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사업들은 진행하고 있었고요, 지금까지 쭉 ‘꾸미나누미 봉사단’이라든가 청소년 심야식당 ‘밥먹고 놀래’라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동네를 만들 수 있을까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활동하고 있고요, 그 와중에 2015년도에 이 센터들을 맡게 되었습니다.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들의 어떤 정서랑 심리를 치료하는 심리상담을 하고 있고요, 물론 학부모와 교사도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악구지원복지센터 ‘꿈드림’은 학교밖 지원센터로서 학교를 자퇴하거나 학교를 다니지 않는 친구들을 지원하는 그런 센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원래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사업을 많이 했지만 상담은 전문이 아니었어요. 상담이란부분은 정말 전문성이 없으면 업무를 총괄하기 정말 힘들다.라는 생각 하에 고민을 많이 했었고 2015년도에 여러대학들을 알아보고 다녔던 찰나에 김영혜교수님이 9년동안 한달에 한번씩 와주셔서 저희들 슈퍼비전을 주셨어요. 그런상황에서 김영혜교수님이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상담심리학과가 생기는데 한번 공부해보지 않겠냐 라는 의견을 주셨고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많은 분들이 오셔서 저희한테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거든요. 그것을 보고 다른대학이랑 좀 틀리다. 학생들을 위해서 많은 도움을 주시는 학교다.라는 생각에 결심을하고 어려운상황이지만 입학하게 됐고요. 그리고 관악구에 있는 여러단체들을 소개를해서 많은분들이 지금 원광디지털대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디지털대학교라는게 보통은 인터넷으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가 형성되는 않는 개별화되는 성격이 많잖아요. 그런데 원광은 피드백을 굉장히 잘 주는 것 같아요. 제가 좀 불편한게 있거나 아니면 궁금한게 있거나 그런것들을 즉각즉각 대답해줄 수 있었던 부분이 있었고요. 장학제도도 타대학보다 훨씬 훌륭한 것 같고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 너무 섬세하게 잘 짜여져 있어서 정말 선택을 잘 한 학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담심리학과는 실습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그 실습들에 참여하면서 책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현장에 도움이 굉장히 많이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이번학기에 들은 수업 중에 ‘마음챙김’이라는 수업이 있었어요. 말로하는 상담이 아니라 우리 청소년들이 좀 마음을 풀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하는 고민 하에 수업을 들으니까 아, 이거다!라는 생각 이들었어요. 상담이 연결된 어떤 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내게 되면 말하기 싫어하고 자기자신을 잘 모르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 하에 또다른 꿈을 꿀 수 있는? 또 다른 비전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된 것 같아요. 공부욕심이 좀 생겼고요, 그래서 대학원에가서 공부를 더 하고 싶고 청소년들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원광은 저에게 젊음을 가져다주는 대학이다. 원광은 젊음이다.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약력, 저서,수상내역 안내

Q. 현재 하고 계신 일은?

1991년 신림동 달동네에서 결혼 생활을 시작해 저소득층 및 위기청소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센터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관악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는 학교밖청소년 지원사업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악구에서 ‘아동청소년이 행복한 동네’를 만들기 위해 청소년심야식당 ‘밥먹고놀래’(매주 수요일 밤 7시~12시)를 지역 청소년기관들과 함께 하고 있으며, 7년 동안 청소년 봉사단체 ‘ 꾸미나누미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상담심리학과 입학을 결심한 이유?

상담센터의 센터장이 되면서 상담 전문가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청소년 지원사업을 20년 넘게 해 왔지만 전문 상담가로서의 역할은 또 다르더라고요.

2015년~2016년까지 원광디지털대학 상담심리학과 김영혜 교수님께서 매달 1번씩 상담센터를 방문해 슈퍼비전을 진행해 주셨어요. 그 인연으로 원광디지털대학교를 알게 됐고, 공부하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홍보 하고 있습니다.

Q. 원광디지털대학교를 선택한 이유?

상담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면서 여러 대학을 알아봤습니다. 그러던 중 원광디지털대학교 재학생들을 만나게 됐고, 그 분들의 친절함에 감동을 받았어요. ‘이 학교라면 나를 잘 이끌어 줄 것 같다’는 믿음이 생겨 입학했습니다.

사이버대학교는 강의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별화될 수도 있는데, 원광디지털대학교는 학생들의 관점에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감동 받았습니다.

Q. 학업 중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첫 번째, 장학금 제도입니다.
두 번째, 시간의 자유로움입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프로그램들에 많이 참여는 못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들이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수님들 역시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번 몽골 자원봉사 때 원광디지털대학교 학우님들과 원광학원의 많은 분들을 만나면서 소속감과 더불어 따뜻함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저도 학교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있을까 고민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여러 관심 분야들을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영성과 웰빙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이 많은데 이 분야에 대해 많은 과목들이 개설돼 있어서 제 개인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Q.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이 현업에서 도움이 되나요?

청소년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센터를 운영하면서 상담의 전문성을 갖추는 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마음챙김 상담’ 수업을 들으면서 상담과 청소년 활동를 접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됐고, 현재 위기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Q. 사이버대학교 생활을 더욱 잘 즐기는 나만의 비법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저도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여러가지 활동에 참여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졸업 후 꿈은?

공부 욕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대학원에 진학해서 더 공부하고 싶어요. 그리고 청소년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또 위기 청소년들을 지원할 수 있는 상담과 활동을 접목한 센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Q. 나에게 원디대란?

공부할수록 학업에서도, 일에서도 더 욕심이 생기고 에너지를 내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나에게 ‘젊음을 가져다주는 대학’, ‘젊음’ 입니다.

관악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관악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센터장 최윤정 학우(상담심리학과 17)

청소년을 위한 심야식당 밥먹고 놀래

저서 - 평생교육의 눈으로 학교 읽기, 달동네 행복일기

행복을 창조하는 wonderful대학 원광디지털대학교
  • 블로그로 공유하기
  • 원광디지털대학교 유투브
  • 현재페이지 url 복사
이전글, 다음글 목록 게시글의 이전글, 다음글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전글 평범한 주부에서 티카페 창업까지! - 차문화경영학과 김영자 동문 2017-11-27
다음글 2017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수상 - 웰니스문화관광학과 강미라 학우 2018-01-24

콘텐츠 담당부서입학홍보팀

입학안내

입학상담안내 1588 - 2854 입학안내 1588 - 2854 전화상담 및 입학자료신청
News letter WDU의 생생한 소식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