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Home > 뉴스센터 > WDU 피플 인쇄하기

WDU 피플

게시글 정보 제공 게시글의 제목,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을 제공합니다.
제목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찾아준 원광디지털대학교 - 이상은(언어치료학과 19학번)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5-04-03 조회수 479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찾아준 원광디지털대학교 - 이상은(언어치료학과 19학번)

2025-04-0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찾아준 원광디지털대학교

이상은 (언어치료학과 19학번)


이상은 학우 프로필 아래에 안내

< 프로필 >
-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박사 수료
-University of Toronto 학사 졸업
-(現) 서울 소재 외국인학교 언어재활사
-(現) 피카부 언어심리상담센터 언어재활사
-(前) EBS TOSEL 연구원
-(前) 한성화교중국인학교 교사
<자격증 >
언어재활사 2급 (보건복지부)
다문화 - 다언어 발달 지도 능력 인증 과정 수료증
(원광디지털대학교) 놀이심리상담가(이화여자대학교)
PECS LEVEL 1(PECS Korea)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 소재 언어심리상담센터와 외국인학교에서 언어재활사로 근무하고 있는 이상은이라고 합니다. 저는 2019년에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 3학년으로 입학했고 작년에 졸업과 동시에 언어재활사 2급 국가고시에 합격했습니다.


Q. 우리 대학 언어치료학과를 졸업하시고 언어재활사로 근무하고 계시군요. 언어재활사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인가요?

언어재활사는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이나 표현, 발음 등의 어려움으로 의사소통이 불편하신 분들께 올바른 언어 구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발음이나 대화 등의 훈련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언어재활사가 하는 일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의뢰인의 언어능력을 검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언어능력을 진단합니다. 그리고 의뢰인의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필요한 언어재활을 실시합니다.

이상은학우님
[이상은 학우(언어치료학과 19학번)]


Q.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에 입학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아동학과 관련된 대학원에 재학하며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과 성인의 언어를 진단하고 재활하는 언어재활사라는 직업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후 언어치료학과에 대해 살펴보던 중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더라도 검사도구 워크숍 등이 진행되고 서울과 익산에 검사도구실, 실습실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직접 교수님께 실습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져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언어재활교구를 활용해서 아동에게 재활훈련을 하는 모습
[다양한 언어재활교구를 활용해서 아동에게 재활훈련을 하는 모습]


Q.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의 교육과정이 언어재활사 시험을 준비하거나 실제로 언어재활사로 활동하시는 데 있어 도움이 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언어학, 언어 발달 등의 기본 과목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부분 어려운 과목이나 국시에 필요한 과목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국시과목을 조금 늦게 수강하더라도 기초부터 수강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실제 언어재활을 하는데 있어 기본 과목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휘연당 앞에서 손연숙 교수님 모습
[다양한 언어재활교구를 활용해서 아동에게 재활훈련을 하는 모습]


Q. 언어재활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후배들에게 합격 팁을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제가 정말 꼭 권해드리고 싶은 부분은 ‘학기 중에 시험을 준비하자’입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이냐면, 시험은 시험 보기 3개월 전부터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학기 중에 수업을 충실히 수강하시면서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강의를 꼭 수강하시고 각 강의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은 그때그때 암기하세요. 시험 때 확실히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장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메이저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언어재활사 시험 준비 요약본에 있는 내용을 8월부터 매일 조금씩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께서 나눠주신 모의시험문제를 풀면서 틀린 문제를 메모하고, 복습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저는 따로 스터디는 하지 않았는데 실습 조원들과 스터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 언어치료 또는 언어재활 관련 이론과 실제 업무를 비교해봤을 때 가장 큰 차이를 느낀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 같은 경우는 영어로 언어재활을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다른 언어로 응용해야 한다는 점이 이론과 임상에서 가장 큰 차이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저는 CELF, GFTA 등의 영어 언어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이론과 임상에서의 가장 큰 차이죠. 하지만 제가 전혀 사용해보지 못한 검사 도구를 지침서와 영상 등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는 이유는 학교 실습과 검사 도구 워크숍에서 다양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고 보고서를 작성해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때문에 가정방문이 어려운 아동에게 비대면으로 올바른 발음을 위해 구강훈련하는 모습
[코로나 때문에 가정방문이 어려운 아동에게 비대면으로 올바른 발음을 위해 구강훈련하는 모습]


Q. 현재 근무하고 계신 드와이트 외국인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많은 절차를 거쳐 면접을 보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절차를 거치셨고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채용과정은 총 3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자소서, 자격증, 이력서를 제출하여 서류전형에 합격했습니다. 다음에는 제가 속해있는 director of learning staff, 학교 인사팀 담당자, 그리고 head of school 분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언어 검사를 어떻게 진행하는지, 아동 언어재활 경험이 있는지, 어떻게 치료하는지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추천서를 통해 2명의 지인에게 좋은 점수를 받아야 채용이 확정됩니다. 저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이현주 학과장님과 임상교수님께서 추천서를 작성해주셨습니다.


Q. 언어재활사로 활동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아동이 언어치료를 통해 언어 진전을 보일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6개월 전에 입술 움직임이 거의 없었던 아동이 호흡과 구강훈련을 통해 움직임에 진전을 보이는 순간 정말 기뻤습니다. 또 이전에는 한 단어로만 발화하던 아이가 꾸준한 언어치료를 통해 문장으로 말할 때 참 기뻤습니다.

언어재활교구를 보는 모습


Q.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단기 목표로는 언어재활사로서 실력과 경력을 쌓는 것입니다. 아직은 새싹 언어재활사이기 때문에 배워야 할 것과, 치료준비에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우선 실력을 쌓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이중언어/다중언어 언어재활사로 자리를 잡고 싶습니다. 관련 분야에서 꾸준히 공부했고, 이전 직장도 이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언어치료학 과정과 융합해 이중언어/다중언어 분야로 발전하고 싶습니다.


Q.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입학을 고민 중인 예비 학우들을 위해 선배로서 조언 한마디 부탁드려요.

첫째, 사이버대학이라고 만만하게 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학교 진도는 따라가실 수 있지만 현장에서 언어재활사로서 자리를 잡으시려면 학교 진도를 단순히 수강하는 것을 넘어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셋째, 실습할 때 이것저것 다양한 것을 많이 시도해보세요. 나중에 현장에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는 실습할 때 교구들을 많이 만들었는데 실제 재활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나에게 언어재활사란? 그 이유는?

저에게 언어재활사라는 직업은 '모험'입니다.
언어재활사라는 직업이 사실 쉽지 않습니다. 졸업을 하더라고 지속적으로 스터디,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서 공부해야 하며, 재활방법 등을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그런 점에는 언어재활사라는 직업은 보이지 않는 미지의 세계인 것 같습니다.
동시에 이 직업을 가지면서 매일매일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세계에 온 것 같습니다. 센터, 복지센터, 병원 등으로의 기회도 많고 특히 아동들이 나아지고 발전하는 것을 보면 보람과 함께 짜릿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점들을 종합해서 보았을 때 이 직업은 모험으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란? 그 이유는?

저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기회’입니다.
저처럼 직장이나 여러 가지 여건으로 인해 직접 학교에서 대면 수업을 받기 어려운 학생들이 많습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그런 저에게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새로운 기회와 희망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은 학우님 모습

  • 블로그로 공유하기
  • 원광디지털대학교 유투브
  • 현재페이지 url 복사
이전글, 다음글 목록 게시글의 이전글, 다음글 목록을 제공합니다.
이전글 저에게 원디대는 다시 만난 첫사랑입니다 - 김경중(한국어문화학과 20학번) 2025-03-10
다음글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콘텐츠 담당부서입학홍보팀

입학안내

입학상담안내 1588 - 2854 입학안내 1588 - 2854 전화상담 및 입학자료신청
News letter WDU의 생생한 소식을 만나보세요.